티스토리 뷰
목차
개요
-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정책으로 기존 '청년 내집 마련 1~3' 의 후속조치로 무주택 청년들의 주택구매를 장려하기 위해 출시 되었습니다. 이번 청약은 저축에서 청약, 대출과 연계하여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 기존의 청년우대형청약저축의 가입대상을 비롯한 지원내용을 대폭 확대, 개편해 새롭게 출시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교 사항
기존의 상품들에 비해 개편이 이루어 졌습니다. 개편 내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자 부문 : 최대 4.3%(개편 전) 4.5%(개편 후)
- 소득 부문 : 3,600만 원(개편 전) 5,000만 원(개편 후)
- 납입 한도 부문 : 50만 원(개편 전) 100만 원(개편 후)
신청방법
- 2024년 2월 21일 수요일부터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에서 가입 신청하시면 됩니다.
- 은행 목록 : 우리 / KB국민 / 농협 / 신한 / 하나 / 기업 / 대구 / 부산 / 경남은행
- 총 9개 은행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및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청자격
- 연 령 : 19세 ~ 34세 이하의 청년층
- 조 건 : 연소득 5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
- 납입 한도 : 회당 월 100만 원까지 납입 가능
- 신청 기한 : 2024년 2월 21일 ~ 2024년 12월 31일
- 군복무 중인 현역장병들도 가입이 가능하오니, 서둘러 지원하셔서 내집마련의 기쁨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주요 혜택
1) 기존 청년도약계좌나 청년희망적금 만기에 수령한 목돈을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에 일시납부하는 것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연계성 강화)
2) 가입자분들의 납입금액에 대해 최고 연 4.5% 금리가 적용되며, 납입한 금액의 40%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3) 이자소득에 관해서 500만원까지는 비과세혜택(근로소득 연 3,600만 원, 종합소득 연 2,600만 원 이하)도 제공합니다.
4) 청약 당첨 시, 분양대금의 최대 80%까지 2%대의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연 최저 2.2%의 금리로 최대 40년까지 대출 가능 - 고정금리)
5) 분양계약금 납부를 위해 납입하신 금액을 중도에 인출할 수 있습니다.
(단, 가입 일수가 1년 이상, 그리고 1천만 원 이상 납입한 경우에 해당함)
6) 금리 인하 혜택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결혼 시 : 0.1%p 인하
- 출산 시 : 0.5%p 인하
- 다자녀 : 0.2%p 인하
제출서류
- 가입 시,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전에 준비하셔서 신청에 차질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1) 소득확인증명서 - 정부24(www.gov.kr)
2) 원천징수영수증(근로, 사업, 기타소득 등) - 홈택스(www.hometax.go.kr)
3) 군복무 확인서(복무중인 군인) - 정부24(www.gov.kr),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자격 확인서
4) 병적증명서(해당 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혼란스러운 부동산 시세를 비롯해서 불경기까지 겹치면서 청년분들께서 집을 장만한다는 것이 정말 불가능에 가깝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다행히 정부에서 이번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상품을 출시하면서 청년분들의 부담감을 그나마 완화시켜 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하루 빨리 신청하셔서 혜택을 못받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길 바랍니다. 오늘도 부족하지만 읽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