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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우그의 폐허 줄거리
영화 '호빗(스마우그의 폐허)'는 총 3부작 중에서 2편에 속하는 시리즈이다. 1편에 이은 빌보와 Thorin 일행들은 하얀 오크 '아조 그(Azog)'의 맹렬한 추격을 따돌리며, 최종 목적지인 운명의 산에 점점 다가가게 된다. 그러나, 숨을 돌릴 틈도 없는 오크들의 추격으로 이들은 여전히 난관에 봉착하게 되는데, 이때, 간달프의 조언대로 베오른의 집으로 도망치기로 결심한다. 여기서 베오른의 간달프와 같은 마법사 중 하나인 갈색의 라다가스트의 친구로서, 곰으로 둔갑할 수 있는 능력자이다. 우여곡절 끝에 베오른의 도움으로 간신히 은신처에 도착하게 된 빌보와 난쟁이 일행들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서로 논의하게 된다. 여기서 간달프는 베오른이 말한 강령술사의 존재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서 잠시 일행들과 작별을 고하게 된다. 베오른의 보호 덕분에 빌보와 난쟁이 일행들은 무사히 다음 장소인 요정들의 숲 '어둠의 숲'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곳에서 빌보 일행들은 거미떼의 습격에 빌보를 제외한 전부가 거미줄에 포획당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여기서 빌보의 기지 덕분에 모두 풀려나게 되지만, 엎친데 덮친 격으로 요정들의 난입으로 이번에는 요정들의 왕궁 감옥에 갇히게 된다. 이때, 빌보만 발각되지 않았는데, 이유는 이전 1편의 골룸에게서 빼앗은 반지의 힘 덕분인 것이다. 다시 반지의 힘을 이용하여 난쟁이들을 모두 탈출시키게 된다. 이로 인해, 빌보는 난쟁이들의 신임을 다시 한 번 얻게 된다. 요정들이 축제에 쓸 술통 안에 갇혀서 탈출하는 상황이지만, 가까스로 목숨은 부지하게 된다. 호수 마을에 도착하게 된 빌보와 난쟁이 일행들은 '바드'라는 인물을 통해 출입을 허가받고, 잠깐 머물게 된다. 여기서 바드란 인물이 과거 너른골의 영주(기리온)의 후예라는 것을 알게 된다.
바드는 과거 자신의 조상이 용의 침략을 막지 못한 것에 죄책감 같은 것을 가지고 여태껏 살아오고 있었던 것이다. 현재 마을의 영주는 사리사욕을 추구하며, 마을의 번영을 추구하는 인물이 아니다. 그로 인해, 민심은 바닥을 치고 있으나, 마을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영주의 명에 따르며 살아가고 있다. 갑작스런 난쟁이들의 등장에 마을 사람들은 난쟁이들이 돌아오면 마을이 번영하게 될 것이라는 옛 예언을 떠올리며, 이들을 환대하기 시작한다. 호수 마을 사람들의 환영 속에서 빌보와 난쟁이들은 다시 한번 무장하여 '외로운 산'을 향해 가게 된다. 산에 도착하였으나, 왕궁에 들어가기 위해선 열쇠와 암호를 풀어야 되는데, 여기서 빌보의 지혜로 입성하게 된다. 그러나 왕궁 안에 잠들어 있는 스마우그가 잠에서 깨어나게 된다. 이들은 용을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나, 분노한 용은 오히려 이들을 재쳐두고, 호수마을을 불태우기로 작정하게 된다. 허무하게 용을 놓치게 된 빌보와 Thorin 일행들은 마을을 향해 날아가는 스마우그를 넋을 잃고 쳐다보는 장면으로 2편은 막을 내리게 된다.
스마우그와 황금이 뜻하는 상징적 의미
영화 호빗에서 나오는 거대한 용 '스마우그'와 난쟁이들의 왕궁인 '외로운 산'의 금은보화는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스마우그는 탐욕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으며, 외로운 산의 금은보화 역시 난쟁이들의 탐욕을 적나라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1편의 난쟁이들과 요정들의 관계를 보면, 처음엔 우호적인 동맹관계였으나, 난쟁이들의 보물이 많아질수록 다른 종족들을 하등시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난쟁이들의 끝없는 탐욕은 결국 스마우그를 불러들이게 된 계기가 되면서, 난쟁이들은 타종족들에게 외면을 받게 됩니다. 왕궁도 스마우그의 터전으로 뒤바뀌게 되면서 그야말로 난쟁이들은 최후를 맞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차를 거듭할수록 난쟁이들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Thorin 은 점차 백성을 위하는 마음보다는 왕궁에 가득 쌓여 있는 보물에 집착하면서 황금의 저주에 점점 중독되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스마우그는 보물이 난쟁이들을 타락시켜 스스로 자멸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기에 굳이 난쟁이들을 필사적으로 죽이려 들진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후 스토리에서 Thorin 은 과거 호수 마을사람들과 함께 보물을 나누며, 마을의 번영을 함께 누리자는 약속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보물의 저주에 걸리게 된 Thorin은 왕궁을 탈환한 뒤, 매몰차게 마을 사람들을 외면하게 됩니다. 이러한 점들만 보더라도 난쟁이들의 황금에 대한 저주가 참혹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호빗의 CG 기술
피터 잭슨 감독의 "호빗" 영화 3부작에서 컴퓨터 생성 기술의 사용은 회계적 관점에서 제작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영화를 높은 프레임 속도로 촬영하고 최첨단 CG 기술을 사용하기로 한 결정은 제작 예산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치며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제공했습니다. 1. 초기 투자: 고급 CG 기술을 통합하려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숙련된 인력에 대한 상당한 초기 투자가 필요했습니다. 세부적인 디지털 환경, 캐릭터 및 특수 효과의 개발에는 정교한 도구와 숙련된 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 초기 비용은 전체 제작 예산에 영향을 미쳤지만, 영화 제작자들은 CG 기술로 인한 시각적 스펙터클이 영화의 매력을 높이고 투자를 정당화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2. 제작 시간 증가: CG 기술의 사용은 종종 제작 일정을 연장시켰습니다. 스마우그 더 드래곤과 같은 디지털 요소의 복잡한 세부 사항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렌더링 과정을 요구했습니다. 제작진, 배우 및 지원 직원이 급여를 받는 기간이 길어져 연장된 제작 일정은 인건비 상승에 기여했습니다. 회계 팀은 인건비를 통제하고 프로젝트를 예산 범위 내에서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연장된 일정을 신중하게 관리해야 했습니다.
3. 비용-편익 분석: 회계적 관점에서, 영화 제작자들은 CG 기술의 사용을 정당화하기 위해 엄격한 비용-편익 분석을 수행해야 했습니다. CG가 초기 비용을 증가시켰지만, 이러한 기술에 의해 가능해진 시각적인 스펙터클과 향상된 스토리텔링이 더 높은 흥행 수익이라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습니다. 회계 팀은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재정적 타당성을 결정하기 위해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4. 혁신을 위한 점진적인 비용: 영화 제작의 혁신은 종종 추가적인 비용을 발생시킵니다. 높은 프레임 속도와 최첨단 CG 기술의 채택은 영화 제작자들이 기술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이러한 혁신의 추구는 "호빗"의 특정 요구 사항에 대한 연구 개발, 테스트 및 기술 미세 조정과 관련된 점진적인 비용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비용은 전체 예산에 기여하면서 원하는 시각적 품질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5. 유지 관리 및 유지 관리: CG 기술은 일회성 투자가 아니라 지속적인 유지 관리 및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회계 팀은 기술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장비와 소프트웨어가 프로덕션의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보장하는 것과 관련된 반복적인 비용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비용으로 인해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회계 고려 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호빗' 3부작에서 CG 기술과 제작비의 상관관계는 복잡하고 다각적이었습니다. 초기 투자와 연장된 제작 일정이 비용을 증가시켰지만, 영화 제작자들은 CG 기술이 제공하는 시각적인 영향과 스토리텔링 가능성이 이러한 비용을 정당화한다고 믿었습니다. 회계적 관점에서 예산의 신중한 관리, 비용 편익 분석, 초기 및 진행 중인 비용 모두에 대한 고려는 프로젝트의 재정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데 중요했습니다.